광양제철소, 동신대에 150만배 확대 '투과전자현미경' 기증

광양제철소, 동신대에 150만배 확대 '투과전자현미경' 기증

  • 철강
  • 승인 2023.01.30 14:5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연구에 활용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최대 150만배 확대가 가능한 투과전자현미경(TEM)을 동신대학교 연구팀에 기증했다.

29일 광양제철소는 전날 품질기술부(부소장 박남식)에서 투과전자현미경을 동신대 연구팀에 기증하는 기부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박남식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부소장, 이철영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장, 최효승 동신대학교 산학협력 추진단장, 동신대학교 교수진과 광주 전남지역혁신플랫폼 대학 교육혁신 본부 교수진들이 참석했다.

투과전자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은 얇게 가공된 초 박편 시료에 고전압으로 가속된 전자빔을 쏴 사물을 관찰하는 현미경이다.

광양제철소는 전남도와 투과전자현미경 기부처를 물색했으며 지난해 8월 동신대 측으로부터 수령 의사를 전달받아 최종 기증에 이르렀다.

투과전자현미경 장비는 150만배까지 사물을 확대할 수 있어 사물의 나노스케일, 원자스케일까지 관찰이 가능하다.

시료의 미세구조나 결함, 화학적 조성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가져 동신대 교수진들의 이차전지 소재 원료 결정구조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

투과전자현미경 기증을 통한 산학협력은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지역 스타트업 기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박남식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부소장은 ”다양한 산학협력의 장을 마련해 기업 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