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협업 플랫폼 팀즈서 ‘챗GPT’를 만나다

포스코, 협업 플랫폼 팀즈서 ‘챗GPT’를 만나다

  • 철강
  • 승인 2023.04.14 09:3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대화 제공

포스코가 협업 플랫폼 '팀즈에서 직원들이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챗GPT는 미리 정해진 대화 흐름에 따라 답변하는 기존 챗봇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이다. 대화형 질문에 대한 자연스러운 답변뿐만 아니라 챗봇 개발, 언어 번역, 콘텐츠 생성, 텍스트 요약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각종 기업과 산업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 챗GPT를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설비 고장 조치 추천 시스템 ‘링크(Link)’에 챗GPT 기술을 도입했다고 한다. 링크는 설비 고장 시 엔지니어마다 제각기 메모한 조치 기록을 빠르게 확인하기 어려운 점을 해소하기 위한 개발된 것으로, 챗GPT에 활용된 Transformer 신경망으로 학습된 약 70만개의 문장을 통해 유사 사례에 대한 고장 조치를 자동 추천해 엔지니어의 고장 조치 시간을 단축시켰다고 한다.

해외 기업에서도 발 빠르게 챗GPT를 수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코카콜라의 경우 챗GPT와 달리(DALL·E) 등 오픈 에이아이의 생성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프로모션 강화와 비즈니스 운영, 기술 향상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스코도 우리 직원들이 자유롭게 챗GPT를 사용해 보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했다. 포스코 협업 플랫폼 팀즈에서 챗GPT의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팀즈에서 챗GPT를 사용하려면 팀즈 내 챗GPT 앱을 설치하면 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여타의 챗봇들과 유사하게 질문을 입력하면 대답이 돌아오는 방식인데 그 성능은 독보적이다.

단순히 검색하고 질문하는 것을 넘어서 특정 주제를 던져 놓고 글의 개요를 짜달라고 할 수도 있고, 회의록이나 환영사와 같이 긴 글에 대한 요약 요청도 가능하다. 또 상황을 설명하면 이메일도 곧잘 써준다. 이 모든 일들을 요청한 즉시 해내는데, 단순히 정보를 보여주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순식간에 정제된 텍스트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로우코드 노코드 개발 시장은 지난해보다 19.6% 증가한 269억 달러, 한화로 34조 2,598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24년에는 모든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65%에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로우코드, 노코드의 등장으로 현업에 필요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내는 시민개발자들은 점차 늘어날 것이다. 전문 개발자를 거치지 않고도 실무자가 직접 필요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