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동향
메탈이 일제히 급등했다. 일부 메탈은 6% 넘게 상승했다. 이는 유로존부터 미국까지 이어진 긍정적인 소식에 시장의 불확실성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물론, 완전히 사라졌다고는 할 수 없다. 잠시 사라졌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 한편, 글로벌 증시도 일제히 급등했다. 물론, 유가도 마찬가지이다.
1년래 최대 성장률 보인 美 GDP. 미국 3분기 GDP는 전분기대비 연률 2.5% 성장. 예상치 2.7%을 하회. 이는 소비심리 개선에 따른 가계지출 증가와 기업의 투자 확대 등에 기인한 듯. 다만, 기업 지출 증가가 고용증가로 이어지지 않은 듯. 소비자지출은 전분대비 2.4% 증가. 예상치 1.9%을 상회. 또한, 기기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업지출은 전분기대비 16.3% 증가. 1년래 최대 증가율을 보임.
인도네시아, 광산사업계약 재교섭 거부기업 계약중단 경고.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산사업계약(COW)의 재교섭에 대하여, 교섭을 거부하는 5개사(Freeport Indonesia 등)가 교섭을 향후에도 거부할 경우 COW의 중단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 인도네시아의 2009년 신광업법 및 2003년 제정된 광물로얄티에 근거하여 광업기업은 현재 가지고 있는 COW를 재교섭해야 한다고 인도네시아 정부는 주장. 그러나, 일부 광산기업들은 2009년 신광업법이 제정되었지만 기존의 COW는 기한까지 유효하며, 인도네시아 정부의 행동은 국제조정에서 소송을 당할 수도 있다고 비판.
* 전기동
잠비아, 구리생산 둔화. 아프리카 최대 구리 생산국가인 잠비아의 구리생산은 여전히 둔화. 잠비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잠비아의 9월 구리생산은 전월보다 9.6% 감소한 71,966톤. 잠비아의 2011년 1~9월 구리생산은 전년동기보다 0.8% 감소. 한편, 최근 잠비아 광산자원부 장관이 잠비아에서 진행되는 광산 프로젝트에서 자국이 보유하는 지분율을 높일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잠비아 광산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이 제안. 일부 산업 관계자들은 이러한 정책이 잠비아의 구리증산 정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비판.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6.05% 상승한 $8,14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750톤 감소한 434,675톤. Cancelled warrants는 61,275톤.
* 금일 전망
시간대별 거래량이 주는 의미....
급강하 했다가 급상승하는 롤러코스터 같은 시장이다. 가격은 다시 $8,100 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다. 불과 지난주만해도 $6800 근처에서 움직였던 가격이 일주일만에 $1000넘게 상승한 것이다. 특히, 전일 가격 급등으로 전기동은 다시 한번 상승 기회를 잡았다. 일목균형표상 전기동은 상승흐름에 한발 다가섰다고 할 수 있다.
[그림 1] 일목균형표상 전기동 가격 추이
우선, 가격이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구름대를 뚫고 상승했다. 거기에 전환선이 기준선을 뚫은 점 역시 긍정적이다. 다만, 이는 상승세 전환 가능성을 나타내는 신호이지 상승세 지속을 의미하진 않는다. 또한, 여전히 예상밖 변수가 많다. 일단, 유로존 문제 해결에 대한 큰 틀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구체적인 것 없다. 최종 시행까지는 많은 논의가 필요한 점이 불안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그래도 지금 당장은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아직은 불안보다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한편, 금일 전기동 가격은 상승출발 후 하락을 지속하더니 현재는 전일대비 소폭 하락한 상황이다. 지금의 하락에는 크게 세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다. 우선, 달러가 현재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유는 유로존 해결책에 대한 회의감 때문인 것 같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유로존 문제에 큰 틀만 있을뿐 정답이 없다는게 악재로 작용하는 것 같다. 다음으로 차익실현 가능성이다. 지난주 급락이후 지속된 상승세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유는 달러와 비슷하다. 혹시나 하는 불안 때문에 포지션의 장기 보유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 때문이다. 세번째는 일본 산업생산이 예상보다 크게 감소했다. 일본 9월 산업생산은 예상치 -2.1%보다 큰 전월대비 -4.0%를 기록했다. 일단 지금은 하락은 이해가는 부분이다.
하지만, 최종 가격은 미국에 가야 안다. 알다시피 전기동 가격은 대부분 미국 시간 때에 큰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 2]를 보면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일단 전기동 가격은 중국 상해장 오픈과 동시에 한시간 내에 유로존 까지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 같다. 이는 상해장 오픈 후 한시간 동안 거래가 제일 많기 때문이다. 이후 거래량은 일정하게 움직이다가 유로존에서 조금씩 늘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거래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시간은 역시 미국장이 오픈 한 뒤이다. 결국, 가격은 투기적 세력들의 포지션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다.
[그림 2] 전기동 시간대별 거래량 추이
때문에 금일 가격도 미국장에서 바뀔 수 있다. 일단 현재 가격하락폭은 제한적이다. 최근 흐름대로라면 지금 가격대는 유로존까지 이어질 것으로 본다.
일단, 금일 유로존에는 큰 악재는 없다. 때문에 주사위는 미국으로 넘겨졌다. 다행히(?) 금일 발표되는 미 지표 예상치는 나쁘지 않다. 때문에 미국에서의 상승전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할 것 같다.
예상레인지: $7,900~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