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급여감축‧시설축소로 구조조정한다

조선 빅3, 급여감축‧시설축소로 구조조정한다

  • 수요산업
  • 승인 2015.11.24 11:35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전체 경제에 미칠 영향 고려해 인력 감축 없어

  조선 ‘빅3’가 최악의 경영난 속에서도 인력 감축보다는 고위직 급여감축과 시설축소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로 했다.

  조선업계의 구조조정은 국가 전체 경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내린 결정이다. 또한 선박 분야의 수주량이 많아 앞으로의 건조량도 충분하다는 점도 고려됐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형 조선 3사는 최근 일제히 긴축 경영에 돌입하면서도 현장 인력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다만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는 제외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2명으로 30% 줄였으며 임원들의 임금 중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다. 희망퇴직과 권고사직 등을 통해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300명 중 300명을 감축하는 절차도 마무리했다. 현장인력은 별도의 조정 없이 신규고용을 줄여 자연적으로 감소시킨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23일 전 계열사가 동참하는 긴축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그룹 계열사 전 사장단이 급여 전액을 반납하고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등 조선관련 계열사에서는 부서장까지도 급여의 10%를 반납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불필요한 모든 사내외 행사와 각종 연수프로그램도 흑자를 달성할 때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시설투자도 축소하거나 보류하기로 했다. 다만 추가적인 현장인력 감축은 없다. 해양플랜트 부실문제가 가장 먼저 제기된 현대중공업은 희망퇴직을 통해 인력을 줄여왔지만 경영진에서는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공언했다.

  삼성중공업도 임원 30% 이상 감축 및 상시 희망퇴직제 운용 등에 나섰다. 다만 본인이 원할 경우에만 한정하며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상시 희망퇴직을 통해 본인이 원하면 나갈 수 있도록 회사 측에서 배려하고 있다"면서 "현재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으며 신규 채용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