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 업계 간담회 개최

산업부,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 업계 간담회 개최

  • 철강
  • 승인 2022.07.20 08:0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산업계, 정부에 청정수소 인증제 시행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대비해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도 마련과 규제 해소 방안 등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을 업계에 약속했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이날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 주도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부는 그동안 수소법 제정,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등 수소경제 이행 기반을 마련했으며 새 정부에서도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한 만큼 '수소 생산-유통-활용' 분야의 전주기 생태계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업들은 수소 분야에 신규 투자 또는 기존 투자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투자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도 운영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줄 것을 건의했다.

기업들은 청정수소인증제와 관련해선 인증 범위 및 관련 인센티브 확대의 필요성과 청정수소인증제의 조속한 시행을 요청했다.

정부는 현재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국제 동향, 국내 산업 현황 등을 고려한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3년에는 초안을 공개하고 이를 2024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인프라 확대에 대해서도 업계는 기존 주유소 및 LPG 충전소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추가한 융·복합 충전소 모델의 확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정수소 발전 분야에서는 다양한 수소 발전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수소·암모니아 혼소 발전 정책과 관련 제도의 명확화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수소발전에 대한 청정수소발전제도(CHPS)를 내년부터 도입할 예정"이라며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무탄소 연료인 수소·암모니아를 활용한 발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자동차, SK E&S, 포스코홀딩스, 롯데케미칼, GS에너지, 두산에너빌리티, 효성중공업, 코오롱인더스트리, E1, 고려아연, 이수화학, 일진하이솔루스, 삼성물산, 세아창원특수강,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엔케이텍, 제이엔케이히터 등의 기업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