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플러, 고효율 전기 ‘휠 허브 모터’ 생산 돌입

셰플러, 고효율 전기 ‘휠 허브 모터’ 생산 돌입

  • 철강
  • 승인 2023.04.20 17:2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콤팩트한 구조로 차량 성능 향상
인휠 전기 드라이브로 소형 경량 전기 유틸리티 차량의 전기화 가속

글로벌 자동차 및 산업기계용 정밀부품과 시스템 공급업체인 셰플러코리아(대표이사 이병찬)는 셰플러 그룹이 고효율 전기 모터인 ‘휠 허브 모터’의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셰플러의 휠 허브 모터는 구동 및 제동에 필요한 모든 구성 부품이 드라이브 액슬이나 중앙이 아닌 휠 림에 직접 통합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는 차량 구조의 설계 자유도 및 주행 민첩성과 기동성을 높여준다. 또 저소음 전기 모터로 구동되어 직접적인 탄소 배출이 없을 뿐 아니라 소음 공해가 줄어 주거 지역에서도 장시간 운행이 가능하다.

휠 림에 통합된 셰플러 휠 허브 모터. (사진=셰플러코리아)
휠 림에 통합된 셰플러 휠 허브 모터. (사진=셰플러코리아)

특히 휠 허브 모터는 전기 모터, 기어박스 및 기계적 마찰 브레이크가 림 내부의 휠 베어링 주위에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독특한 구조는 모터에서 생성된 동력이 기어박스와 휠에 바로 전달되어 에너지의 손실을 줄이고 드라이브의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각 바퀴의 토크와 회전 방향이 개별적으로 제어되어 미끄럽거나 울퉁불퉁한 겨울철 도로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휠 허브 모터는 14인치 림 내부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컴팩트 하며, 모터를 제어하는 인버터는 차량의 어느 곳이든 장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휠 허브 모터로 구동하는 차량은 공간 설계가 자유로우며, 소형화와 경량화도 가능하다.

단일 인버터는 사용 시나리오에 따라 하나 또는 두 개의 휠 허브 모터를 제어한다. 모터의 출력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7kW~26kW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제한된 시간 동안 최대 60kW까지 출력할 수 있다. 현재 48V 및 400V 애플리케이션용 휠 허브 모터를 개발 중이며 더 높은 전압을 구현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휠 허브 모터는 전기 도로 청소차, 제설차, 쓰레기 수거 등 소형 경량 전기 유틸리티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현재 3곳 이상의 소형 도시 차량 제조업체가 셰플러의 휠 허브 모터를 생산 라인에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셰플러 E-모빌리티 사업부문장 요헨 슈뢰더(Jochen Schroder)는 “셰플러는 소형 경량 전기 유틸리티 차량에 사용되는 드라이브 시스템을 재창조하고 있다”며, “휠 허브 모터는 자율주행의 핵심 전제 조건인 기동성 뿐만 아니라 효율성, 안전성 등 차량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