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강 대표 징역 1년 확정…중대재해법 '첫 실형'

한국제강 대표 징역 1년 확정…중대재해법 '첫 실형'

  • 철강
  • 승인 2023.12.28 16:00
  • 댓글 0
기자명 김정환 기자 jh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심 이어 대법원서 유죄 확정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한국제강 대표이사에 대해 대법원이 징역 1년을 확정했다. 중대재해법 시행 이후 실형 확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28일 중대재해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한국제강 대표이사 A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한국제강 법인도 벌금 1억원을 확정받았다.

중대재해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장에서 중대재해 발생 시 사고 예방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에게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지난해 1월 중대재해법이 시행된 이후 원도급 대표이사가 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에서 확정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법원에서 심리한 첫 중대재해법 위반 사건이기도 하다.

앞서 지난해 3월 경남 함안 한국제강 공장에서 설비 보수 작업을 하던 하도급업체 소속 근로자 B씨가 1.2톤 무게의 방열판에 다리가 깔리면서 숨졌다.

검찰은 한국제강 및 대표이사 A씨에게 안전보건확보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며 중대재해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1·2심 재판부는 한국제강에서 산업재해가 빈번히 발생했음에도 A씨가 안전조치 의무를 다하지 않은 점을 인정해 실형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이 같은 판단에 오류가 없다고 보고 이날 A씨의 형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