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포스코 역대 최초 임기 완주하며 퇴임

최정우 회장, 포스코 역대 최초 임기 완주하며 퇴임

  • 철강
  • 승인 2024.03.19 09:21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이임식…9대 회장으로 6년 간 경영 매진
"막중한 임무 끝…41년 간 포스코와 동행할 수 있어 영광"
지주사 전환, 미래 종합소재 기업 탈바꿈 평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18일 이임식을 갖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최 회장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이임식에서 ‘공급망 확보를 통한 신사업 개척’을 강조했다. 그는 “오늘로 제9대 포스코그룹 회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끝으로 제 포스코 인생은 감사와 보람의 마침표를 찍는다”면서 “빠르게 재편되는 공급망 질서와 날로 치열해지는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포스코그룹은 더 지혜롭고 현명한 결단으로 끊임없이 신시장, 신사업의 지평을 열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임자에 대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최 회장은 장인화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 후보에게 "탁월한 리더십, 깊은 경륜과 지혜를 갖춘 장인화 차기 회장이 계시기에 발걸음이 가볍다"며 "친환경이라는 시대정신에 부응하기 위해 그동안 뿌린 씨앗이 튼튼한 뿌리를 내리고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포스코 역사상 최초로 연임 임기 완주에 성공한 회장이다. 지난 2018년 4년 중도 퇴임한 권오준 전 회장 다음으로 같은해 7월에 포스코 9대 회장에 올랐고, 이후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하면서 올해 3월 예정된 임기를 최종 완주하며 6년간 포스코를 진두지휘했다.

재임 기간 중 포스코그룹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고 그룹을 전통 철강사에서 미래 종합소재 기업으로 바꾸면서 시총 80조 원대의 재계 순위 5위로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퇴임 이후에는 3년간 포스코 고문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한편 최 회장 후임 장인화 신임 회장 후보는 오는 21일 열리는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를 거쳐 10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