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 Weekly]비철價, 유로존 해결 기대감 '긍정적'

[LME Weekly]비철價, 유로존 해결 기대감 '긍정적'

  • 비철금속
  • 승인 2011.10.24 09:16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gje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선물 해외선물팀 임채명
yabong100@hyundaifutures.com
  지난 주 비철금속 시장은 유로존 해결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면서 상승하는 모습으로 한 주를 시작했으나 유럽장이 시작되면서 미국의 뉴욕주 제조업 지수 발표와 독일 재무장관의 부정적인 발언으로 인한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날 비철금속 시장은 중국의 더딘 경제 성장률과 독일 재무장관의 부정적인 발언의 여파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미국의 기업실적 호전으로 인해 아시아 장의 낙폭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수요일 비철금속 시장은 미 주택지표의 호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감과 스페인의 신용등급 강등 소식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어진 거래일에서는 유럽 정상회담에서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의 레버리징에 관한 결정은 내려지지 않을 것이라는 독일 집권당 소식통의 발언으로 인해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금요일 비철금속은 주말로 예정된 EU 정상회의에서 유럽 재정위기 해법이 도출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모습으로 한 주 거래를 마쳤다.

  여전히 시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중국의 높은 물가로 인한 추가 긴축 정책 우려감과 미국과 유럽 지역의 경제 성장 둔화 우려감이 비철금속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이나 중국의 비철금속 실물 수요 개선 기대감과 공급차질 우려감이 비철금속 가격에 지지요인으로 작용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전기동 가격은 아시아 장에서 유로존 해결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으나 미국 제조업 지표 부진과 독일 재무장관의 부정적인 발언으로 인해 상승분을 반납하고 $7,500선을 내어주며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날 전기동은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 전망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약세를 보였으나 미 주택지표의 호전과 유럽재정위기 해결 기대감으로 낙폭을 만회하여 $7,400 선을 회복하며 전일대비 약보합세로 거래를 마쳤다.


  다음날 전기동은 미국의 호전된 주택지표에도 불구하고 중국 부진한 경제 전망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감과 스페인의 신용등급 강등 소식으로 인해 $7,200레벨을 내주며 하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어진 거래일에서는 유럽 정상회담에서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의 레버리징에 관한 결정은 내려지지 않을 것이라는 독일 집권당 소식통의 발언으로 인해 6퍼센트 가량 급락하며 $7,000레벨 이하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금요일 전기동 가격은 이번 주말로 예정된 EU 정상회의에서 유럽 재정위기 해법이 도출 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랠리를 펼치는 모습을 연출하며 한 주 거래를 마쳤다. 또한 이날 재고량의 눈에 띄는 감소가 전기동 가격 상승에 힘을 더하는 모습이었다. 여전히 시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지역의 경제 성장 둔화 우려감과 중국의 높은 물가로 인한 추가 긴축 정책에 대한 우려감이 전기동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전기동 수요 개선 전망과 함께 전기동의 공급차질 우려감과 생산량 감소로 인한 타이트해진 수급 문제가 전기동 가격에 지지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알루미늄은 유렵 위기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 흐름을 보이며 한 주를 시작했으나 미국의 부진한 제조업 지표와 독일 재무장관 발언으로 상승분을 반납하고 하락반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날 지표호재에도 불구하고 미 달러 강세와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감을 반영하며 약보합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장 초반부터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감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연출한 알루미늄은 미국의 주택지표 호전으로 이날 장중 고점인 $2,224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경기회복 불확실성으로 인해 $2,200레벨을 내주며 하락 마감했다.

  목요일 알루미늄은 유럽 재정위기 해법에 대한 기대감 감소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금요일 유럽 재정위기 해법 도출 기대감으로 인해 반등에 성공하며 한 주 거래를 마쳤다. 현재 중국의 실물 수요 개선 기대감과 공급차질 우려감이 알루미늄 가격에 지지 요인으로 작용 할 것으로 보이나 미국과 유럽 지역의 경제 성장 둔화 우려감과 중국의 긴축 정책 우려감이 알루미늄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