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세미나) 美 SNT 이찬학 부사장, “프리미엄 커넥션 개발 필수”

(강관세미나) 美 SNT 이찬학 부사장, “프리미엄 커넥션 개발 필수”

  • 강관 세미나 2015년
  • 승인 2015.10.14 16:34
  • 댓글 0
기자명 전민준 mjje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용강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서둘러야

  美 SNT 이찬학 부사장은 “API 튜빙 커넥션은 미국 이외 지역에서 많이 적용하는 튜빙 커넥션 형태로 튜빙 양관단을 나사 가공한 후 한 쪽 관단에 카플링을 체결하는 Non Upset Tubing,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튜빙 커넥션 형태로 양관단을 Upset 후 두께를 증대시킨 후 나사가공 하는 External Upset Tubing 등으로 구분한다”며 발표를 시작했다.

▲ 이찬학 부사장

  이어 “API 케이싱 커넥션 / BC(Buttress Thread Casing)는 축방향하중(Axial Load)에 대한 내구력이 우수해 표면(Surface)케이싱에 적용한다. 핀(Pin)부와 맞닿는 박스(Box)부 사이에 간격이 있어 카플링 취부 시 용이하다”고 말했다.

  또한 “API 케이싱 커넥션 / LC(Long Round Thread Casing)는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것이고 BC 커넥션 대비 인장력과 압축력이 작지만 작업성과 기밀성이 우수해 Intermediate 및 Production 케이싱에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찬학 부사장은 최근 OCTG 제조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프리미엄 커넥션’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전했다.

  그는 “프리미엄 커넥션은 1930년대 중반 테나리스에 의해 비API 커넥션이 개발돼 제한적으로 시장에 공급했고 해양유전과 셰일가스 개발 등으로 본격적으로 적용했다”며 “기계적 성질 특성으로는 나사와 커플링 타입은 ‘CYS(Connection Yield Strength)=100%PBYS(Pipe Body Yield Strength)’, Flush Joint는 ‘60%<CYS<65% PBYS'가 대표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프리미엄 커넥션 특성은 고 내압축 압력과 고내평창 압력, 고 내인장력, 고 내식성 등을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형태별로 보면 카플링 커넥션과 인테그럴 커넥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선 카플링 커넥션은 보관과 핸들링 그리고 현장보수가 쉽고 토크숄더(Torque Shoulder) 설계와 높은 토크커넥션 설계가 용이하다”며 “인테그럴 커넥션은 나사부 개수가 적고(두개 유정관 / 연결부 2개, 나사부위 2개) 커넥션 외경이 작으며 벤딩성이 우수하고 최대 간극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유정관내 유체흐름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장점을 언급했다.

  이찬학 부사장은 ‘비API 유정용강관 특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대표적으로 CRA유정관이 있다. 시장특성은 모든 제품군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는 설비 용량과 유정관에 체결하는 프리미엄커넥션 개발 수준과 인지도에 의해 판매량이 결정되고 대부분 수요처가 해양유정과 일부 셰일가스 유정이다”며 “유정관 전문기업과 CRA 전문기업 간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표 마지막 부분에서 그는 “고부가가치 유정관 개발활동은 급증하고 있고 완제품 유정관 생산을 통한 최종수요가와 거래와 커넥션 생산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며 “결국 세미프리미엄 커넥션, 프리미엄 커넥션 개발이 과제고 개발 시 에너지 컨설팅 회사가 참여하고 라이센스를 통한 생산으로 시장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며 “셰일가스는 채굴 깊이가 깊어지면서 유정관 기준이 변화하고 있고 앞서 언급한 제품을 개발해 성장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