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강 사업재편 지속…올해 기활법 6건 승인 목표"

정부 "철강 사업재편 지속…올해 기활법 6건 승인 목표"

  • 일반경제
  • 승인 2017.01.25 10:2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과잉 품목 설비조정 유도…후판ㆍ강관 외 합금철도 추가
수소환원제철 R&D 착수, 철스크랩 전문기업 육성방안 1분기 내 수립

  올해도 정부가 철강산업에 대해 자율적인 구조개편 노력을 강력히 요구했다.

  정부는 25일 오전 8시 30분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업종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올해 부처별 액션플랜을 논의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철강산업은 글로벌 공급과잉의 소폭 완화와 가격 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이 예상되지만 후판, 강관 등 구조적 공급과잉 품목의 사업재편을 지속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업활력특별법(기활법) 6건 승인을 목표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후판, 강관 등 구조적인 공급과잉 품목에 대해서는 설비 조정이나 매각을, 냉연과 도금 같은 경쟁우위 설비는 인수합병(M&A)을 비롯한 사업재편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후판의 경우, 중장기 수요 전망과 조선사 수주 및 후판 수요량 변화(2017년 조선사 수요 250만톤 감소 추정)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생산능력 1,279만톤에서 실질생산능력(명목생산능력 + 고부가 생산비중) 감축을 유도키로 했다.이에 따라 각사의 가동중단 계획을 철저히 이행토록 하고 범용재 대비 고급후판 비중을 늘려나가는 한편 수출입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강관은 철강협회 산하의 강관협의회와 협력하여 한계기업 설비의 선택적 인수 유도 등 3건 이상 기활법 적용 신청을 목표로 정하고 이를 지원키로 했다. 

  특히 후판 및 강관 등 수요침체가 심각한 품목에 대해서는 공공부문의 국산 철강재 수요창출 방안을 협의하고, 1분기 중 철강산업 전문인력 육성방안 수립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로는 포스코의 1고로 폐쇄(128만톤) 및 3고로 개보수(447만톤 → 511만톤) 등 설비 효율화와 관련해 기활법 적용을 협의할 예정이며, 합금철을 새로운 공급과잉 품목에 넣고 업계에 자율적 사업재편을 권고할 계획이다. 

  정부는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4차 산업혁명에서 찾았다. 산업부는 철강업계가 자동차, 항공, 3차원(3D) 프린팅 등 수요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뒷받침하는 산업으로서 초경량, 이종결합, 3D 프린터용 소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3D 프린터용 메탈 소재 생태계 조성 및 육성방안은 올해 1분기 중 내놓는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제철소 구축을 위한 표준모델과 시스템을 각각 1분기와 3분기까지 개발한다.

  친환경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수소환원제철공법 R&D 착수(2분기), 철강자원 재활용 산업 육성을 위해 철스크랩 전문기업 육성방안 수립(1분기)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