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안전·환경설비지원 강화해야

뿌리기업,안전·환경설비지원 강화해야

  • 뿌리산업
  • 승인 2016.09.12 06:12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안전사고로 인명·재산 피해…政, 안전예산 없고, 자동화에만 1억원 배정

정부가 시설 자동화 등 뿌리 기업의 스마트 공장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이보다 안전시설 강화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6대 뿌리산업에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기 때문.

1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부산 강서구의 한 열처리 공장에서 낮에 불이 났다.

불은 공장 집기류와 외벽을 태우면서 2800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이 불로 공장작업자 15명이 대피했고, 이중 한 근로자가 양팔에 화상을 입었다.

지난달 중순 부산 강서구의 한 열처리 공장에서 용접 작업을 진행하다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 원인은 용접 작업을 진행한 곳에서 연기와 화재가 발생, 용접으로 튄 불똥 때문인 것으로 소방소 측은 추정했다.

지난달 하순에는 서울 구로동 한 금형기계 가공 공장에서 불이 났으나 41분 만에 진화됐다.이 불로 공장운영자 소모(56)씨가 손가락에 2도 화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고, 공장 내 일부가 소실됐으며 방전기와 선반 등이 불에 타 소방 추산 3500만원 상당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앞서 7월 초애는 부산 사상구의 금속 열처리 업체에서 50㎏ 암모니아 저장용기 2개를 연결한 고무호스 파손으로 암모니아 가스가 누출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고무호스를 차단한 뒤 물을 뿌려 암모니아 가스를 희석,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 사고로 30㎏ 정도의 암모니아 가스가 누출됐다.

같은 달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부산과 창원지역의 도금·주물업체 47곳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관리 특별점검을 펼쳐 12개 사업장을 적발했다.

이들 업체는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은 채 조업해 중금속 등 대기오염물질을 무단 배출(7건)했으며, 후드와 덕트 등 방지시설 일부도 훼손(5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적발된 한 사업장은 전기요금 때문에 방지시설을 아예 가동하지 않아 오염물질을 유출했으며, 다른 업체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세정수가 없는 상태로 운영했다.

정부는 올해 뿌리기업의 공장 자동화에 1억원을 배정했을 뿐, 안전시설 강화에는 지원 예산이 없다. 주물 공장 모습.

이들 사업체에는 형사고발(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 벌금)과 함께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도금·주물업체는 공정상 호흡기 질환, 눈병, 신경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중금속(구리,니켈,크롬 등)과 시안화합물, 황산가스, 질산가스 등을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항상 가동해야 한다.

이를 감안해 뿌리 업계는 안전·환경 시설 확충에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는 올해 뿌리기업의 스마트공장 모델공장 지원사업에 전년 8억원에서 올해는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다만, 중기청은 뿌리기업 자동·첨단화 지원사업에 1억원을 배정한 상태다.

이는 전국에 뿌리기업으로 간주되는 5만4000개가 넘는 기업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 게다가 안전과 환경 항목에는 아예 잡혀있는 예산이 없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뿌리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공장 자동화도 중요하다”면서도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게 고용 유입 등 자동화보다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