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2년 연속 수상

대우조선해양,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2년 연속 수상

  • 수요산업
  • 승인 2015.10.29 15:13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용착 수평자세 자동용접기'로 수상 영예

  대우조선해양이 2년 연속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을 수상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용착 수평자세 자동용접기'가 '2015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은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분야 우수 기술을 대외에 알리기 위해 2013년 제정한 상이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은 지난해 천연가스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인 'LNG 연료공급시스템'으로 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에 수상한 ‘대용착 수평자세 자동용접기’는 수평용접 자동화를 실현한 기술이다. 수평용접은 선체 내부 바닥으로부터 10~45㎝ 높이에 있는 이음부를 10~15회 용접하는 열악한 작업으로 용접생산성을 향상시키기 불가능한 일로 여겨졌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2012년부터 중앙연구원 산업기술연구소를 주축으로 혁신TFT를 구성했다. 이후 기존 내부에서 하던 용접작업을 선체 외부에서 용접하는 방식의 발상의 전환으로 자동용접기를 개발해 용접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대용착 수평자세 자동용접기’는 1회 용접으로 전체 용접면적의 90% 이상을 용접할 수 있고 길이 20~50m 연속 작업 중 이음부 틈새가 변동돼도 자동으로 용접 조건을 적응·제어하며 작업을 완료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6대 선급(미국 ABS, 노르웨이 DNV, 프랑스 BV, 일본 NK, 영국 LR, 한국KR)로부터 신기술에 대한 용접시공 승인을 받아 실제 선박 건조에 활용 중이다.

  또한 이 기술은 12척의 선박 건조에 적용한 결과 기존 수동 용접 대비 소요시간, 결함율, 생산성 측면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같은 양을 작업할 때 용접 소요 시수가 20% 감소했고 결함율 또한 2.5%에서 0.15%로 개선됐다. 이를 바탕으로 공정의 생산성이 10%가량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